주체108(2019)년 7월 8일
귀중한 력사문화유산 박천군의 심원사

 

우리 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귀중한 문화유산들가운데는 박천군의 심원사도 있다.

박천군 상양리의 봉린산을 배경으로 하고 동서로 둘러막힌 산속에 자리잡고있는 심원사는 우리 선조들의 높은 건축술과 뛰여난 예술적재능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적이다.

먼 옛날에 세워진 심원사는 14세기에 전면적으로 다시 보수한것으로 알려져있다.

현재 심원사에는 기본건물인 보광전과 청풍루, 향로각이 남아있다.

가장 오래된 중심건물인 보광전은 단층합각식건물로서 고려건축양식을 적지 않게 보여주고있어 고려시기의 건축술을 연구하는데서 의의가 있는 귀중한 유산으로 되고있다.

기둥은 모두 배부른 기둥이며 모서리두공은 바깥에 룡을, 안에는 봉황새를 만들어 얹어놓아 고려시기의 포식건축물치고는 포수가 가장 높고 화려하게 꾸며진 두공이라고 말할수 있다.

보광전의 천정장식은 매우 화려하며 정면에는 문살대신 련꽃, 매화, 국화 등을 새긴 5개의 화려한 꽃살문짝이 설치되여 당시의 훌륭한 나무조각술을 보여주고있다.

지난 조국해방전쟁때 미제의 야수적폭격에 의하여 심히 파괴되였던 이 절간은 우리 당의 문화유물보존정책에 의하여 전후 원상대로 복구되여 잘 보존관리되고 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