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장

 

국장은 국가의 사명을 체현하고있는 공식적표장이며 국가의 자주권에 대한 공식적표현으로 된다.

국장은 그것이 가지고있는 대내외적의의로 하여 일반적으로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에 규정된다.

공화국 국장은 혁명의 성산 백두산과 찬연히 빛나는 붉은 오각별을 통하여 공화국이 계승하고있는 전통과 우리 조국의 밝은 앞날을 잘 보여주고있다.

공화국 국장은 벼이삭을 감싸고있는 붉은 띠와 붉은 띠에 새겨진 국호를 통하여 공화국의 불패의 위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있다.

국장의 붉은 띠는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친 우리 인민의 불패의 통일단결의 영원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있다.

붉은 띠 아래부분의 중심에 새겨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호는 우리 나라가 확고한 정치적지반과 튼튼한 경제적기초를 가진 자주적인 사회주의국가이며 광범한 인민대중을 국가사업에 참가시키는 가장 민주주의적인 국가이라는것을 상징한다.

또한 인민민주주의독재를 강화하여 계급적원쑤들에게는 철저한 독재를 실시하며 로동자,농민을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에게는 진정한 정치적자유와 권리,행복한 물질문화생활을 보장하는 참다운 인민의 국가이라는것을 상징한다.

공화국 국장은 수력발전소와 벼이삭을 통하여 부강번영하는 자주독립국가의 찬란한 미래를 상징적으로 형상하고있다.

공화국 국장은 한가운데 새겨진 수력발전소를 통하여 강력한 중공업에 의거하고있는 자립적이며 현대적인 공업을 상징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날로 륭성번영할 우리 조국의 찬란한 앞날을 확신해주고있다.

국장에 새겨진 벼이삭도 지난날 봉건적질곡속에서 갖은 천대와 멸시,착취와 압박을 받아온 우리 인민이 땅의 주인,나라의 주인이 되여 풍족한 생활을 누리게 된 당시의 현실은 물론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될 우리 나라 사회주의농업의 밝은 전망을 상징하고있다.

공화국 국장은 형태를 타원형으로 형상함으로써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친 우리 인민의 불패의 통일단결의 위력으로 끝없이 번영해갈 공화국의 휘황한 앞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장법》에 따라 사용한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