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6월 27일
민족의 슬기가 깃든 공예품종 신선로

 

신선로는 음식을 끓이는 끓임도구로서 우리 인민의 문명한 식생활양식을 보여준다.

우리 선조들의 뛰여난 예술적재능을 보여주는 신선로는 오랜 력사적과정에 그 구조형식이 세련된 공예품종으로 발전하였다.

신선로는 자그마한 가마와 함께 배기통을 하나의 구조체로 하고 그것을 불통우에 올려놓게 되여있는데 불통은 화로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음식을 담아내는 탕그릇을 안전하게 떠받드는 역할도 한다. 음식이 담기는 탕그릇은 그리 높지 않은 턱과 완만한 곡선으로 이루어져있어 음식을 고르롭게 익히기 편리하다.

또한 배기통의 넓이만큼 가운데 구멍을 내여 만든 뚜껑은 음식을 끓이는데 이바지할뿐아니라 위생성도 보장하고 여러가지 장식무늬들을 형상하여 신선로의 품위를 높여준다.

신선로에는 정밀한 세공장식수법이 적용된 금속신선로와 부드러운 모양과 다양한 색갈의 오지신선로가 있다.

금속으로 된 신선로는 재료적특성으로부터 열전달이 빠르고 그릇을 빨리 덥힐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는 반면에 일단 불길이 사그라지면 인차 식는 약점을 가지고있다.

하지만 오지신선로는 제작상 품이 적게 들고 제작방법이 다양하며 쓸모와 편리성에서 금속으로 된 신선로보다 우월하다.

오지신선로는 음식물의 온도를 오래동안 보존하고 그 진미를 살릴수 있으며 재료상 습기와 산, 염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것으로 하여 사용효률이 높다. 그리고 형태를 다양하게 변화시킬수 있고 기물의 장식에 있어서도 조각형식으로 풍부하게 표현할수 있으며 색갈도 다양하게 할수 있다.

우리 인민의 문명한 생활양식을 반영하고있는 신선로는 지금 공예창조활동에 적극 리용되고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