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의 리용추세

 

자료에 의하면 어느 한 나라에서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한 합성수지소재를 개발하였다고 한다. 이 합성수지소재는 자동차나 가정용전기제품의 부분품을 만드는데 리용될수 있다.

한편 어느 나라에서는 얼마전부터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리용하여 건축보온재료로 좋은 폴리우레탄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최근년간 세계적으로 바다밑의 이산화탄소를 천연가스로 전환시키는것을 비롯하여 이산화탄소를 에네르기원천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연구도 심화되고있다.

또한 일부 나라들에서는 이산화탄소를 리용하여 식료품을 신선하게 보관하고 대형콤퓨터봉사기의 온도를 낮추는 등 이산화탄소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냈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액체상태의 이산화탄소를 리용한 화학빨래기술을 개발하고 이것을 도입한 빨래집을 새로 내왔다.

이산화탄소리용기술에서 특히 주목되는것은 새로운 지열발전기술이다.

이 기술을 도입하면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량을 현저히 줄이면서 재생가능한 에네르기를 생산할수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천연열점이 있는 암석층으로부터 열수를 뽑아낸 다음 이 물로 타빈을 돌리는 방법으로 전기를 생산하여왔다.

새로운 지열발전기술에서는 지열을 나르는 류체로서 물대신 고압상태의 이산화탄소를 리용한다. 이 기술은 종전의 기술보다 우점이 많다.

그것은 이산화탄소가 물보다 다공암석을 쉽게 통과, 이동하기때문에 열흡수를 보다 헐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기때문이다. 또한 기술적 및 경제적측면에서 볼 때 이 기술은 전통적인 지열발전기술이 적합치 않은 지역들에도 도입할수 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지하 깊은 곳에 격리되기때문에 이산화탄소의 대기방출을 효과적으로 막을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