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사향

 

일반적으로 사향이라고 하면 2년이상 자란 수사향노루의 사향주머니를 떼내여 말린 동물성고려약을 말한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은 강심작용, 항염증작용,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흥분작용 등 여러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사향을 정신을 맑게 하고 피가 잘 흐르게 하며 독을 푸는데 리용하여왔다.

사향은 협심증, 허혈성뇌혈관질병, 류마치스, 신경통 등의 치료에 쓰인다.

새로운 약초자원을 적극 찾아내고 그에 대한 연구사업을 강화하여 효능이 높은 고려약을 많이 만들어낼데 대한 당의 의도를 높이 받들고 보건부문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최근년간에 사향의 약리작용을 그대로 나타내는 고려약인 록사향을 연구개발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록색식물에서 추출한 4가지의 향으로 만든 약이라는 의미에서 록사향이라고 이름지은 이 고려약은 은행잎엑스와 박하유, 창포유, 분비유를 주성분으로 하고있다.

록사향은 사향의 주성분이며 향기성물질인 무스콘과 비슷한 화학구조를 이루고있어 그 약리작용이 사향과 매우 류사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원료로부터 시작하여 그 제조방법에 이르기까지 100% 우리 식으로 만든 뇌 및 심장혈관계통질병치료에 특효인 록사향은 뇌혈전, 뇌진탕과 그 후유증, 심근장애, 기억력감퇴, 잠장애, 가스중독으로 인한 머리아픔 등에 대한 치료와 예방에서 그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