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2월 8일
빙상무용

 

빙상무용은 휘거의 체육적인 기교동작에 무용률동을 조화시킨 새로운 형태의 무용이다.

빙상무용은 과학과 기술이 높은 수준에로 발전하는것과 관련하여 현대적인 빙상관들이 갖추어지게 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빨리 발전하고있다.

빙상무용은 여러가지 속도로 달리면서 다양한 기교동작으로 우아하고 선명한 조형미를 창조한다.

따라서 빙상무용은 각이한 속도로 수행되는 기교동작과 아름다운 조형, 얼음우를 지치며 그려나가는 다양한 구도로서 체육적이며 률동적인 화폭을 동시에 펼쳐 보인다는데 일반무용과 다른 특징이 있다.

스케트를 신고 얼음우에서 진행되는 률동은 무대률동에 비할수 없이 속도가 빠르며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곡선그리기 등 다양한 지치기로서 구도를 자유자재로 아름답고 풍부하게 그릴뿐아니라 조형적인 몸가짐으로 얼음우를 미끄러져 나가는것으로 하여 독특한 예술적감흥을 안겨준다.

빙상무용의 률동은 발레무용에 그 기초를 두고있다.

그러므로 빙상무용수들의 기초동작훈련은 발레무용훈련을 동반하며 빙상무용을 빙상발레무용이라고도 한다.

빙상무용의 기교동작들은 높은 운동성과 예술성이 결합되여있다.

무대에서는 불과 몇회전밖에 할수없는 동작도 빙상무용에서는 높은 속도를 가지고 그의 몇배에 달하는 회전동작을 단번에 수행할수 있다.

빙상무용에는 수평회전, 앉은 회전, 몸굽힌 회전 그리고 삼각조약회전, 뒤로 안날조약회전 등 다양한 기교동작들이 있으며 이러한 기교동작들은 지치기와 련결되기때문에 매우 아름답고 우아하고 경쾌하다.

빙상무용은 오늘 청소년들을 비롯한 광범한 근로자들속에서 커다란 인기를 끌고있다.

빙상무용을 우리 인민의 미감에 맞게 발전시키는것은 문화정서생활과 무용예술발전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