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2월 13일
스키운동의 발생발전

 

겨울철에 흰눈이 덮인 각이한 지침길에서 스키를 리용하여 빠른 속도로 이동하거나 여러가지 기교동작을 수행하는 스키운동은 사람들에게 용감성과 투지를 키워주고 체력을 전면적으로 발달시키는 겨울철체육종목의 하나이다.

스키는 북유럽지방에서 살던 고대인들이 기동수단으로 눈우에서 설피같은것을 리용한것으로부터 발생하였다.

고대인들이 썰매밑에 가죽 또는 넓은 판자로 된 미끄럼판을 설치하는 과정에 썰매를 앞뒤로 길게 한것이 스키의 발생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스키운동은 유럽과 아시아의 북부지방에서 수천년동안 발전하였으며 1860년경부터 북유럽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유럽의 알프스산맥지역에서 광범하게 벌어져 세계적인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스키는 경기종목에 따라 거리지치기용, 내리지치기용, 돌아내리기용, 조약용, 자유형용, 행군용, 등산용스키로 구분한다.

거리지치기용스키들은 비교적 폭이 좁고 가볍다.

내리지치기용, 돌아내리기용스키들은 거리지치기용스키들과 비슷하나 스키의 무게를 임의로 조절할수 있게 스키웃면 혹은 내부에 경금속판을 붙이거나 넣을수 있게 되여있다.

조약용스키는 다른 스키들에 비해 폭이 넓고 길며 발바닥에 착지할 때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3개정도의 홈이 있다.

자유형용스키들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짧다. 행군용 및 등산용스키들은 길이가 짧고 폭이 좀 넓으며 행군이나 등산에 유리하게 가볍고 견고한 재료로 되여있다.

스키운동은 끊임없는 변화발전과정을 거쳐 현대겨울철체육종목으로 발전하였다.

현대스키운동은 실용스키, 경기스키, 대중관광스키, 특수(탐험)스키로 구분한다.

경기스키와 대중관광스키는 현대스키운동에서 기본을 이루고있다.

스키경기종목에는 고산스키, 거리스키, 스키조약, 판스키 등이 있다.

스키운동은 현재 세계의 모든 대륙들에 보급되여있으며 여러 세부종목도 새롭게 등장하였다.

판스키는 20세기 60년대부터 시작되였으며 점차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세계적인 범위에서 광범히 보급되였다. 현재 대중관광스키에서 고산스키 다음가는 자리를 차지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