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0월 5일
건강에 좋은 마늘

 

마늘은 갖가지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약》으로서 만병통치약이라고도 할수 있다. 마늘이 피를 맑게 한다는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며 심장병과 동맥경화, 뇌중풍의 발생률을 낮추어주는 작용을 한다.

마늘에 의한 각종 암의 예방효과도 인정받고있다. 연구를 통해 마늘은 전위선암, 유선암의 세포증식을 억제한다는것이 밝혀졌다.

매일 마늘을 먹으면 위암과 결장암발생률이 각각 50%, 30% 줄어든다고 한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흔히 걸릴수 있는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도 마늘이 특효이다. 마늘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약 3분의 1이며 감기에 걸려도 회복이 빠르다.

그러면 마늘을 얼마나 어떻게 먹을것인가?

마늘을 안먹다가 갑자기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수 있다. 마늘은 한번에 많이 먹지 말고 하루 1~2쪽씩 꾸준히 먹는것이 좋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빈속에는 피한다.

마늘이 싫은 사람은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수 있다.

마늘을 날것으로 먹으면 몸의 웃부분 즉 심장이나 페에 좋기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치료에서 효과를 볼수 있다. 또 구워먹으면 소화기계통에 좋고 식욕을 촉진하며 간장이나 된장에 재워먹으면 아래배가 찬 증상에 좋다.

일반적으로 건강유지를 위해서라면 마늘을 익히거나 꿀에 재워먹는다.

마늘냄새를 없애려면 마늘을 다져 식용기름이나 식초에 재웠다가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