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1월 30일
미꾸라지의 약효와 미꾸라지감자국

 

추어를 미꾸리, 미꾸라지라고도 하는데 그것은 비늘이 없어 미끌미끌하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며 《추》라고 한것은 가을에 먹는 미꾸라지가 기본이라는 의미에서 나온것이다.
미꾸라지는 강장제로서 1등품으로 알려져있다. 미꾸라지로 끓인 추어탕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건강음식으로 되고있다.
미꾸라지는 다른 동물성식료품에 비하여 비타민A를 많이 포함하고있다.
또한 칼시움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단백질, 기름질, 광물질 같은 영양소들과 함께 여러가지 약리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미꾸라지는 당뇨병, 간질환, 돌림감기 등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가 높은 영양제이다.
추어탕을 비롯한 미꾸라지료리들은 장년기사람들의 기호에 알맞는 강장식료품이다.
미꾸라지감자국을 만들려면 음식감으로 미꾸라지 350g, 감자와 소고기 각각 50g, 적당한 크기의 풋고추 3개, 파 1대, 된장과 고추장, 기름은 각각 반숟가락정도 그리고 약간의 마늘, 고추가루, 후추가루, 소금을 준비한다.
미꾸라지는 해감을 뺀 다음 푹 삶아 으깨여 뼈를 추려놓는다.파는 엇썰고 마늘은 다지며 풋고추는 송송 썬다.소고기는 잘게 썰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나박형으로 썬다.
단 남비에 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볶다가 미꾸라지국물, 감자를 넣고 끓인다.여기에 된장,고추장을 넣고 끓이다가 뼈를 추려놓은 미꾸라지살, 풋고추, 파, 마늘, 소금을 두고 한소끔 끓인다.
마지막에 고추가루, 후추가루, 맛내기를 쳐서 국그릇에 담아낸다.
미꾸라지에 감자를 넣고 국을 끓이면 미꾸라지의 비린내, 감탕내가 감자에 의하여 없어지고 맛이 한결 좋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