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7일
겨울철에 소홀히 할수 없는 장갑, 신발, 양말

 

겨울철에 장갑을 끼는 기본목적은 손이 얼지 않도록 하자는데 있다.

추운 조건에서 손가락의 피부온도가 13~10℃까지 되면 손가락에 동통이 오고 손가락관절들이 굳어지면서 촉감이 점차 떨어진다. 결국 손가락들을 제대로 놀릴수 없게 된다.

이것을 막자면 장갑을 껴야 하는데 장갑은 손가락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있어야 보온이 잘된다.

장갑은 또한 옷차림에 어울리게 색갈을 잘 선택해야 한다.

옷색갈과 어울리지 않으면 옷차림의 미적효과를 떨군다.

겨울철에는 신발과 양말 역시 매우 중요하다.

생리적으로 볼 때 발이 차면 내장에 영향을 주어 위아픔과 허리아픔 특히 녀성들인 경우에는 여러가지 생리적질병들이 생기게 된다.

겨울에 신발과 양말을 선택하는데서 무엇보다도 보온성에 관심을 돌려야 하며 그다음 편리성과 형태를 고려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은 체격이 작고 활동성이 강하기때문에 가볍고 유연한 솜신을 신는것이 보온성도 좋고 활동에 편리하다.

그러나 늙은이들은 혈기가 약하기때문에 신발의 보온성에 특별히 주의를 돌려야 하며 걸음걸이에 불편이 없는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겨울신발과 양말은 약간 커야 발과 신발사이에 공간이 생겨 발부위의 피순환도 잘되고 신발의 보온성도 높아지게 된다.

발에 쉽게 동상이 올수 있는 사람은 솜신이나 털신과 같은 보온성이 좋은 신발과 양말을 신어야 하며 발에서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공기통과성이 좋고 누기빨성이 높은 양말과 신발을 신어야 한다.

발이 말라서 잘 트는 사람은 공기통과력이 약한 가죽신발과 누기빨성이 낮은 나이론양말을 신는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