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4월 20일
널리 알려진 평양특산음식

 

평양은 일찍부터 음식문화가 매우 발전했다.

그것은 평양의 자연지리적특성과도 관련된다.

평양은 비옥한 벌과 언덕, 산지대를 포괄하고 있기때문에 낟알, 고기, 산나물 등이 많고 특히는 대동강을 끼고있는것으로 하여 민물고기 또한 풍부했다.

이것은 평양지방의 음식문화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평양지방에는 평양온반, 평양랭면, 록두지짐을 비롯하여 어죽, 노치, 동치미, 백김치, 불고기 등 자랑할만 한 특산료리들이 많다.

특히 평양랭면, 평양온반, 록두지짐은 우리 나라뿐아니라 세상에 널리 알려진 조선민족음식이다.

그가운데서도 평양랭면은 평양의 수양버들과 함께 평양의 명물로 잘 알려져있다.

평양랭면이 맛있는 음식으로 소문난것은 국수오리와 국수국물, 꾸미, 양념, 국수그릇 등에서 특성이 있기때문이다.

평양랭면은 국수오리가 지나치게 질기지 않고 먹기에 맞춤하며 구수한 향기와 맛을 가질뿐아니라 사람의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메밀을 국수감으로 쓴것으로 해서 더욱 인기가 높다.

또한 국수국물로 순수한 고기국물을 쓰는것이 아니라 평양의 유명한 동치미국물을 섞어서 쓰기때문에 감칠맛이 날뿐아니라 시원한 맛을 내는것이 특징이다.

평양랭면은 자기의 고유한 특성으로 하여 무더운 여름날에는 물론 추운 겨울날에도 누구나 다 즐겨 찾는 음식으로, 조선음식을 대표하는 명음식의 하나로 이름떨치고있다.

대접에 흰쌀밥을 맞춤히 담고 닭고기와 버섯, 록두지짐을 얹은 다음 고기국물을 부어내는 온반과 건강에 좋은 록두를 갈아서 돼지비게를 넣어 노르스름하게 지진 록두지짐 또한 평양의 특산에서 빼놓을수 없는 우수한 음식이다.

이밖에도 평양지방에는 평양비빔밥, 평양어죽, 순안불고기, 강동비둘기튀기 등 소문난 특산음식들이 많다.

한마디로 평양지방의 음식은 그 가지수가 많고 맛이 좋을뿐아니라 다른 지방의 음식들과는 달리 지나치게 맵거나 짜지도 않고 감칠맛이 있어 누구나 다 좋아하는 대중음식으로 널리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