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13일
맵고 짠 음식이 왜 건강에 해로운가

 

위나 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자극성음식물에는 맵고 짜고 시고 굳은 음식들이 있다.

여기서 우선 매운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는 식생활섭생을 지키는것이 좋다.

양념감인 고추속에는 특별히 매운 맛을 내는 캅사이신이라는 물질이 있다.

사람은 고추를 입에 대기만 해도 매운 맛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만 보아도 이 물질의 자극이 얼마나 강한가 하는것을 알수 있다.

이렇게 고추를 비롯한 자극이 센 양념감을 많이 먹게 되면 위와 장의 신경을 자극하여 충혈이 일어나고 나아가서 미란이 생기며 출혈까지 할수도 있다.

매운 음식에 습관되면 자기도 모르게 점점 더 많은 량의 매운 음식을 먹게 되므로 위와 장에는 더욱더 해로운 작용이 가해지게 된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매운 양념감은 입맛을 낼 정도로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좋다.

지나치게 매운 음식은 음식의 다른 고유한 맛들도 잃어버리게 한다.

그러므로 식생활에서 매운 양념감을 맛도 보지 않고 많이 쓰는 나쁜 습관을 없애야 한다.

다음으로 식생활에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다.

짠 음식은 건강에 적지 않은 부정적영향을 준다.

짠 음식에 들어있는 소금은 위에서 만들어지는 염산의 원천으로 된다.

이 염산은 위벽을 자극하여 더 많은 산이 나오게 한다.

위안에 필요이상의 염산분비가 오래동안 지속되면 위벽에 미란이나 궤양이 생기고 그로부터 출혈이 일어나거나 지속적으로 경과하면서 여러가지 병적증상을 나타낼수 있다.

짠 음식은 위암발생에도 관계하는데 자료에 의하면 짠 음식을 일상적으로 많이 먹는 지역에서 위암발생률은 적게 먹는 지역보다 훨씬 높다.

이것은 그곳 주민들속에서 소금농도가 높은 절인물고기, 젓갈품, 남새절임들을 늘 먹는 습관이 있기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은 사람들로 하여금 한번에 식사를 많이 하게 한다.

그러면 위의 부담이 그만큼 커지게 된다.

또한 짠 음식은 갈증을 느끼게 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게 하며 몸안에 물을 저축시켜 혈압을 높이며 나아가서 뇌출혈을 비롯한 혈액순환장애증상이 나타날수 있게 한다.

자료에 의하면 고혈압과 뇌졸증은 음식을 짜게 먹는 지대에서 많이 생기는데 그중에서 고혈압환자가 많이 생긴 가족에서 하루소금섭취량은 다른 세대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한다.

하루 소금의 필요량은 나이, 몸무게,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일상생활에서 먹는 소금농도는 1~1.2%이면 적당하다.

사람이 건강하여 오래 살려면 어려서부터 싱겁게 먹는 습관을 붙여야 하며 너무 맵게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가정들에서는 물론 급양봉사단위들에서도 료리를 할 때 자극이 센 양념감을 적당히 써야 하며 규정된 소금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