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5월 15일
정서와 건강

정서는 자기의 생활상요구, 자주적지향이 충족되는가 안되는가에 따라 쾌감과 불쾌감, 사랑과 증오, 기쁨과 슬픔 등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과정과 감정의 표현형태이다. 실례로 오랜 기간의 탐구끝에 성공한 발명에 대한 만족감, 발명공정의 실패로 인한 불만, 건강한 사람들이 느끼는 정력과 자신심, 허약한 사람들이 느끼는 주저와 소심성을 들수 있다.

정서는 또한 여러가지 외부자극들에 의하여 일어나는 반사적반응의 한 형태이기도 한다. 실례로 경음악선률에 심취되였을 때의 경쾌한 느낌, 록음우거진 수림속에 들어설 때의 후련한 느낌, 청량음료를 마실 때의 상쾌한 느낌 등이다.

기분, 격정, 정열은 감정의 정서적표현형식들이며 정서상태들이다.

정서는 성격과 취미, 지위와 수양정도 등에 의하여 다르게 발현된다. 같은 현상에 대하여 기쁨과 쾌감, 만족감을 느끼고 분발하는 락관적인 정서를 지닌 사람도 있지만 슬픔과 불쾌감, 불만을 느끼고 의기소침하는 비관적인 정서를 나타내는 사람도 있고 아무런 감정도 없이 우유부단하게 처신하는 정서의 소유자도 있다. 따라서 정서는 사회적인간의 의식정도를 반영하며 건강상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병에 걸렸을 때 고칠수 있다는 신심을 가지고 제때에 치료대책을 세우고 섭생을 잘 지키면 곧 건강을 회복할수 있지만 처음부터 신심을 잃고 비관하면서 합리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병이 낫지 않고 하찮은 장애로 사망까지 할수 있다. 다정다감한 정서의 소유자로 되여야 건강한 몸으로 사회적인간으로서 자기의 본분을 다해나갈수 있다.

정서는 크게 긍정적정서와 부정적정서로 갈라볼수 있다.

긍정적정서는 자기의 생활상요구, 자주적지향이 충족되는가에 따라 나타나는 만족감과 긍지와 자부심, 사랑, 귀중함과 같은 아름답고 숭고한 감정으로 발현된다.

긍정적정서의 표현형태인 웃음은 사람들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기분을 좋게 하며 무슨 일이든지 힘들지 않게 할수 있도록 한다. 유쾌하면서도 평온하며 활동적인 정서상태는 유기체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수 있게 하며 정력을 왕성하게 한다. 또한 락관적이며 쾌활한 정서상태는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주위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개선시켜준다.

일상생활에서 여러가지 불쾌한 경우가 있을수 있지만 래일에 대한 희망을 안고 락관적으로 극복하며 늘 주위사람들과 다정한 관계를 맺으면서 좋은 기분상태를 유지하여야 건강에 리롭다. 또한 여러가지 체육이나 문화오락활동, 산보, 가까운 사람들과의 담화, 롱담, 문예작품감상 등 생활들을 정서적으로 이어나가는것이 좋다. 다정다감한 정서를 지니려면 늘 즐겁게 생활하고 근심걱정이나 초조감, 불쾌감 등을 억제하는 습관을 키우며 동지들을 돕는데서 락을 찾고 도량이 넓게 리해하며 양보할줄을 알아야 할뿐아니라 대담하게 동무들의 도움을 받을줄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건전한 긍정적정서는 힘과 열정, 창조와 지혜를 낳게 하고 인식과 실천활동을 힘있게 추동하며 건강을 증진시킨다.

부정적정서는 정신적압박이나 마음속에 맺힌것, 우울과 번민, 조심과 걱정, 분노와 불안감 등으로 표현된다. 부정적정서는 건강에 대단히 해롭다. 슬픔, 근심과 걱정, 놀람과 공포, 불안, 실망 등이 자주 반복되면 자기 사업을 원만히 할수 없는것은 물론 감정이 더욱 증대되면서 위신경증, 심장신경증과 같은 병적상태가 진행된다.

부정적정서를 극복하려면 가정에서 화목하며 일터에서 쾌활하고 락천적으로 살며 동지들을 사랑하고 역경을 순경으로 전환시키는 림기응변의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기술 및 의식수준을 높이며 언제나 너그럽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품성과 강한 의지력을 소유하여야 한다.

또한 주어진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키우고 불쾌한 감정을 체육문화활동이나 오락 등으로 잊게 하며 교훈을 찾고 새로운 방도를 모색하는것과 같은 좋은 습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큰것을 위하여 부차적인것을 버리고 너그럽게 자신을 바치는 미덕은 마음을 가볍게 한다.

부정적정서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려면 영양관리에도 관심을 돌려 탄수화물, 단백질, 칼시움, 비타민B군, 비타민C가 풍부한 식료품을 합리적으로 섭취하여야 한다. 예로부터 이름난 과학자나 저명한 인사들은 시련과 난관, 슬픔과 괴로움, 근심과 걱정 등을 주동적으로 이겨내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신념과 의지의 강자들이였다.

이처럼 정서는 건강의 주요한 지표로 된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