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월 11일
로인성고혈압의 특징

 

일부 사람들속에서 젊었을 때에는 느끼지 못했지만 나이가 들면서부터 머리아픔, 어지럼증이 자주 나타나는 현상을 볼수 있다.

이때 혈압을 재보면 수축기혈압은 대체로 170~200mmHg(미리메터수은주)인데 확장기혈압은 높지 않다.

이것이 로년기에 나타나는 로인성고혈압의 특징이다.

로인성고혈압과 본태성고혈압은 같지 않다.

본태성고혈압은 대뇌겉질기능문란이 신경체액계통을 통하여 전신세소동맥경련을 일으키고 따라서 혈관내부저항력이 높아지는데서 나타난다.

그러나 로인성고혈압은 동맥경화로 하여 혈관벽의 신축성을 제한하는데서 일어난다.

로인성고혈압에 걸리면 머리아픔, 어지럼증외에 때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팔다리가 저려난다.

로인성고혈압은 혈압변동이 심하다.

누웠을 때에 혈압이 가장 높고 앉아있을 때에는 그 다음 높으며 서있을 때에는 혈압이 가장 낮다.

이처럼 수축기혈압이 높고 확장기혈압이 높지 않은 60살이상 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로인성고혈압에 속한다.

로인성고혈압을 미리 예방하자면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잠을 충분히 보장해야 하며 과도한 피로를 피하고 락천적인 정서생활을 해야 한다.

또한 운동을 자기 몸에 알맞게 하며 자기의 소질과 주어진 조건에 맞게 산보, 꽃밭가꾸기 등의 일을 해야 한다.

음식은 싱겁게 먹고 섬유소가 많은 남새와 과일을 먹어야 하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제한해야 한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