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20일
광천치료

 

광천치료는 온천과 약수를 리용하는 료양지치료이다.

광천치료작용은 쓰는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기본은 온열인자, 화학성분인자, 방사성물질인자, 생물학적인자, 기계적인자 등에 의한 국소 및 전신작용이다.

광천치료의 작용기전은 여러가지 작용인자들이 피부와 점막을 통하여 흡수되거나 직접 자극함으로써 신경체액조절과정에 영향을 주어 치료효과를 나타내는것이다.

광천치료방법에는 점막을 통하여 적용하는 내용법과 피부를 통하여 적용하는 외용법이 있다.

내용법에는 마시는 법, 위세척법, 장관내 및 질강내 적용법, 입안욕, 흡입법 등이 있다.

외용법에는 전신 또는 국소욕, 관수욕, 덕수욕, 온도교체욕, 온도상승욕, 물결욕, 모래온천욕, 물속운동욕 등 여러가지가 있다.

처음에는 주로 약수를 마시는 방법으로 많이 써왔으나 지금은 적지 않은 온천들도 마시는 방법으로 여러가지 질병에 많이 쓰고있다.

마시는 방법을 적용하는 광천들은 수소탄산염천, 탄산천, 철천, 염화염천, 광물질희박온천, 라돈천, 류산염천, 류황천 등이다.

광천은 샘솟는 곳에서 직접 마시는것이 가장 좋으며 료양지가 아닌 조건에서는 병이나 보온병에 넣어두고 쓴다.

마실 때 온도와 시간은 질병의 상태와 치료목적에 따라 다르다.

위산이 많을 때에는 밥먹기 한시간전에 38~40℃로 데워 탄산가스가 없어진 광천을 마시며 위산이 적을 때에는 4~13℃의것을 밥먹기 30분전에, 위산이 없을 때에는 5분전에 또는 밥과 함께 먹거나 밥먹은 다음 인차 마신다.

위산이 정상일 때는 밥먹기 40분전에 마신다.

처음 2~3일은 150mL가량 마시고 점차 그 량을 늘여 250~300mL씩 하루에 3~6번 마신다.

위무력증, 위하수, 변비가 있을 때에는 온도를 낮추어서 쓰며 배아픔, 경련증상이 있으면 온도를 높여서 쓴다.

마시는 방법으로 치료할 때에는 심장혈관계통에 적지 않은 부담을 주기때문에 심장병이 있을 때에는 주의하여 쓰도록 하여야 한다.

적응증은 모든 질병의 회복기, 소화기계통의 만성염증성질병, 간담도계통의 만성염증성질병, 비뇨생식기계통의 만성염증성질병과 발육부전, 신경통과 신경염, 중추신경계통의 질병과 그 후유증, 만성골관절 및 힘살질병, 수술후유증, 말초혈관질병, 피부질병, 입안점막 및 혀질병, 비특이성호흡기질병 등이다.

금기증은 모든 병의 급성기, 활동성결핵, 악성종양, 심장혈관계통의 대상기능부전, 심한 동맥경화증과 고혈압병, 전염성질병, 위장관의 통과장애와 출혈, 간경변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