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3일
요술의 종류와 특징

 

요술은 형상수단의 특성에 따라 기능요술, 일반요술(기재요술), 광선요술로 구분하며 형상수법에 따라 환상요술, 희극요술, 탁상요술, 요술극 등으로 나눈다.

기능요술은 손재간을 기본으로 하여 사물현상을 시각적으로 변화시키는 요술형태이며 모든 요술의 기초로 된다. 손재간으로만 이루어지는 기능요술의 대표적인 작품은 《탁구알재주》, 《주패재주》 등이다.

일반요술(기재요술)은 속임장치가 되여있는 기재를 리용하여 진행하는 요술형태이다.

기능요술이 민첩하고 정확한 손동작이 기초라면 일반요술에서는 기재조작이 요술을 형상하는 기본방법으로 된다.

광선요술은 빛의 작용원리에 의하여 사물현상을 변화시켜 보여주는 요술의 한 형태이다.

환상요술은 기재요술의 한 형태로서 환상적인 현상이나 이야기를 가지고 사물현상을 변화시키는 요술을 말한다.

희극요술은 기능요술과 일반요술의 결합에 기초하여 요술사의 희극적인 요술형상으로 사물현상의 시각적변화를 일으키며 그것을 통하여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내는 요술형태이다.

희극요술은 요술배우 혼자서 혹은 관중과 교감하면서 진행한다.

탁상요술은 오락적성격을 띤 요술형태로서 일명 오락요술이라고도 부른다.

다른 요술들은 무대에서 관중과 멀리 떨어져 진행하지만 탁상요술은 요술배우의 주위에 사람들을 접근시키고 진행하는 요술로서 다른 요술에 비하여 손동작이 재치있게 빨라야 할뿐아니라 기재가 간편하면서도 그 비밀이 로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요술극은 기능요술로부터 기재요술에 이르는 다양한 요술형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요술로서 한두개의 재간을 보여주는 요술과는 다르다.

요술극은 현실에서 사람들의 리상이나 환상으로 그려볼수 있는 생활을 가지고 만들수도 있고 신화와 전설과 같은것을 소재로 하여 만들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