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2월 7일
특별올림픽경기대회

 

올해 아랍추장국련방의 수도 아부다비에서 2019년 특별올림픽경기대회가 진행되게 된다.

특별올림픽경기대회는 지적장애자들을 위한 올림픽경기대회이다.

특별올림픽경기대회의 사명은 각종 학습장애가 있는 8살이상의 어린이들과 성인들에게 일상적으로 올림픽경기대회참가를 위한 조건과 기회를 마련해주는것이다.

따라서 매 종목이 다 지적차이에 따라 각이하게 설계되였으며 경기도 나이가 아니라 능력에 따라 조를 나누어 진행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지적장애자들이 자기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다른 선수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기술을 교류하며 우의를 두터이할수 있게 한다.

특별올림픽경기대회는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1968년 제1차 특별올림픽경기대회가 진행된 때로부터 세계 170여개 나라와 지역의 지적장애자들이 이 경기대회에 참가하였다.

《더 빨리, 더 높이, 더 힘차게》라는 올림픽의 리념이 인류의 극한에 도전한것이라면 특별올림픽의 리념은 참가자들이 자기자신의 극한에 도전하도록 하는것이다.

이 대회의 구호는 《대담하게 시도하여 승리를 쟁취하자》이다.

특별올림픽경기대회는 육체적장애자들을 위해 조직되는 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와도 차이가 있다.

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는 육체적결함이 있는 선수들에게 경기에 참가할 기회를 주지만 특별올림픽경기대회는 지적장애가 있는 선수들에게 경기참가자격을 제공해준다.

특별올림픽경기대회는 올림픽경기대회를 1년 앞두고 진행되지만 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는 올림픽경기대회가 끝나자마자 인차 조직된다.

경기대회주기는 4년이다.

여름철특별올림픽경기대회 경기종목으로는 수영, 물에뛰여들기, 륙상, 바드민톤, 롱구, 보링, 자전거, 마술, 축구, 체조, 골프, 력기, 로라스케트, 돛배, 탁구, 정구, 수구, 배구, 조정, 유술, 미니골프 등이 있으며 겨울철특별올림픽경기대회종목으로는 고산스키, 스키산들판달리기, 휘거, 속도빙상 등이 있다.

지난해 11월 도미니까에서 특별올림픽경기대회 지도층은 2023년에 있게 될 다음번 대회주최지로 도이췰란드의 베를린이 선정되였다고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