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8월 9일
추천수 : 3
청년과학자들 2년안팎에  우리 식 개발도구로 통합경영정보체계 확립

최근 인민경제대학 경제관리정보화연구소의 과학자들이 우리 식의 프로그람개발도구 《수리개》를 개발하고 그에 의거하여 통합경영정보체계를 확립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연구소의 청년과학자들은 불과 2년안팎에 몇개 나라에서 독점하고있던 프로그람개발도구를 개발하고 우리 나라의 구체적실정에 맞게 경영관리를 진행할수 있는 통합경영정보체계를 여러 단위에 구축하였다.

우리 식의 개발도구 《수리개》는 사회주의경제관리방법의 요구를 구현할수 있을뿐아니라 경영활동내용에 따라 자체로 수정할수 있는것으로 하여 도입대상이 제한되여있지 않고 리용하기 편리하다.

새로운 프로그람개발도구가 개발됨으로써 우리 경제의 우월성을 높이 발휘하면서 경영활동의 정보화를 다그칠수 있는 튼튼한 과학기술적담보가 마련되게 되였다.

현재 함경남도송배전부에서는 구내는 물론 수백리 떨어져있는 모든 시, 군송배전소들과 1차변전소들에 있는 수백대의 말단콤퓨터들을 통합경영정보체계에 망라시켜 우리 식 조작체계와 《수리개》의 실행환경에서 전력관리업무와 경영활동을 진행하고있다.

한편 평양양말공장에서도 각 관리부서들과 생산직장들이 개발도구《수리개》에 의하여 구축한 통합경영정보체계를 리용하여 로력관리, 설비관리, 자재관리를 비롯한 업무활동과 일생산 및 재정총화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높은 수준에서 진행하고있다.

지금 대학의 과학자들은 여러 공장, 기업소들에 나가 우리 식 통합생산체계의 경영관리층에 해당하는 기업자원계획화체계를 세계적인 발전추세와 우리의 실정에 맞게 그 기능과 구조를 완비하고 전반적부문에 일반화할수 있게 표준화, 규격화하기 위한 더 높은 목표를 제기하고 창조의 열정을 다 바쳐가고있다.

윤령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