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8월 10일
추천수 : 1
학생가방장식용 채인쇄잉크 개발, 평양가방공장에서 그 경제적효과성 확증

평양출판인쇄종합대학의 과학자들이 학생가방장식용 채인쇄잉크를 개발하여 평양가방공장과 각지의 새로 일떠선 가방공장들에서 상표 및 장식인쇄공정의 국산화를 실현할수 있게 하였다.

대학의 과학자들은 인쇄적성이 좋고 인쇄물의 질을 높이기는 하지만 용매의 냄새가 세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수입산 인쇄잉크를 대담하게 밀어내고 우리 식의 채인쇄잉크를 개발할 목표밑에 피타는 사색과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은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폴리초산비닐유탁중합액과 폴리비닐알콜 등 수용성수지들을 전색제로 선정하고 평양가방공장의 일군들과 생산자들의 창조적지혜를 합쳐 채인쇄잉크를 제조하기 위한 수십차례의 시험을 거듭하였다.

그 과정에 점도와 건조속도가 알맞춤하며 가방천들에 대한 부착성이 높고 내수성, 내산성, 내알카리성, 내구성, 광택도, 색도가 좋은 채인쇄잉크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새로 개발한 수성채인쇄잉크는 냄새가 없고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뿐아니라 인쇄물의 질을 수입산에 못지 않게 보장할수 있으며 생산원가는 3분의 1이나 적다.

평양가방공장에서 경제적효과성을 확증한 대학의 연구사들은 새로 개발한 채인쇄잉크를 전국의 모든 가방공장들과 체육기자재공장들의 장식인쇄에 도입하고 성과를 확대해나가고있다.

윤령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