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6월 30일
추천수 : 2
평양가서  유명짜한 옥류관의 평양랭면 맛보고 싶어요

 

문 - 인터네트화면으로 레드벨벳 아이들 평양가서 옥류관 국수 맛나게 먹는걸 보구 군침 돌아 혼났어요. 저도 평양가서 유명짜한 옥류관의 평양랭면 맛보고 싶어요. 맛있는 국수 봉사하는 옥류관에 대하여 무척 많이 알고싶습니다. (안대희 - 서울 - 대학생)

답 - 우리 공화국의 풍치수려한 대동강기슭에 우뚝 솟아있는 옥류관은 우리 시대의 조선건축술을 자랑하는 기념비적건축물의 하나이며 사회급양기관건물입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47(1958)년 8월 23일 옥류관을 건설하도록 하시고 친히 터전을 잡아주시였으며 주체49(1960)년 8월 13일에 민족적정취가 흘러넘치는 조선식건축물로 준공되도록 이끌어주시고 그 이름도 지어주시였을뿐아니라 수십여차례의 현지지도로 옥류관이 사회주의급양봉사의 참다운 본보기가 되도록 현명하게 령도하여주시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어버이수령님의 숭고한 뜻을 받드시여 주체70년(1981)년 6월 옥류관을 본래의 고유한 모습을 잘 살리면서 현대적미감에 맞게 대보수하도록 하시고 주체77(1988)년 5월에는 증축보강하도록 하시여 그것이 로동당시대의 걸작으로 완성되게 하시였으며 100여차례의 현지지도로 민족료리의 《원종장》으로, 세계에 이름난 대외봉사기지로 되도록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옥류관은 크게 축대부분과 건물부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축대부분은 옥류벽에 의지하여 돌로 쌓았는데 그 량옆에는 대동강에 오르내릴수 있는 층대를 두었습니다. 건물부분은 축대우에 놓이였는데 본관과 2동의 별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옥류관은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을 담은 2층건물로 형성되였습니다. 본관은 주체49(1960)년 조국해방 15돐에 즈음하여 반년남짓한 기간에 건설되고 별관은 주체72(1983)년 공화국창건 35돐에 즈음하여 두달남짓한 기간에 증축되였습니다. 본관의 연건축면적은 약 5 800㎡이고 수용능력은 약 1천석입니다. 본관의 지하층에는 랭동기실, 랭동고와 창고, 온풍기실, 휴계실, 목욕탕을 비롯한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방들이 약 20개 있습니다.

지상 1층에는 주현관, 옷 및 짐보관칸이 있고 80~90명의 인원을 수용할수 있는 2개의 식사칸, 조선식 온돌을 놓은 30~40여명의 인원을 수용할수 있는 2개의 식사칸, 8~20명의 인원을 수용할수 있는 6개의 식사칸, 주방칸, 배선칸, 큰 로대를 비롯하여 30여개의 방이 있습니다.

지상 2층에는 300~500여명의 인원을 수용할수 있는 큰 연회장과 큰 로대, 여러개의 휴계실과 배전실을 비롯하여 약 20개의 방이 있습니다. 지상 1, 2층의 큰 로대에서는 여름한철 수백명의 인원에 대한 식사를 보장할수 있습니다.

별관의 연건축면적은 6 200㎡이고 수용능력은 1 200여석입니다. 별관의 지하층에는 종업원들을 위한 식사칸, 휴계실, 목욕탕을 비롯하여 수십여개의 방이 있으며 지상 1층과 2층에는 대중식사칸, 동석식사칸, 가족식사칸을 비롯하여 여러개의 방들이 있습니다. 별관은 본관을 중심으로 좌우로 갈라져 형성되였는데 련결복도를 형성하여줌으로써 내부에서 오갈수 있게 하였습니다. 별관의 외형은 대동강기슭의 건축구성상 요구에 맞게 본관을 더욱 두드러지게 살리면서 건물전반이 무게있고 안전감이 나게 형성하였습니다.

오늘 옥류관에서는 평양랭면, 고기쟁반국수, 쟁반국수를 비롯하여 대동강숭어국밥, 소갈비국밥, 평양어죽, 녹두지짐, 온반, 전골 등 여러가지 민족음식을 만들어 우리 인민들과 다른 나라의 손님들에게 봉사하고있습니다.

 

                 

또한 옥류관에는 특색있는 명료리봉사로 소문이 자자한 료리전문식당도 있습니다. 료리전문식당에 들어서면 눈부신 대리석바닥이며 황홀한 무리등, 화려한 물보라장식벽들이 식당내부의 우아함을 한껏 돋구어주고 대형바닥수조와 벽어항들에서 꼬리치는 철갑상어, 잉어, 자라 등이 손님들에게 류다른 정서와 감흥을 안겨줍니다. 료리전문식당에서 봉사하는 료리들은 매 식사실마다 특색이 있습니다. 1층에 자리잡고있는 2호실에서는 신선로와 약밥, 잣죽을 비롯한 여러가지 민족료리들을 봉사하는가 하면 3호실에서는 이름난 세계명료리들을, 5호실에서는 자라튀기, 자라탕, 통자라찜, 자라붉은즙, 자라죽을 비롯한 수십가지의 자라료리들을, 6호실과 7호실은 메추리구이, 메추리찹쌀소찜구이, 메추리완자탕 등 메추리료리를 기본으로 봉사합니다.

오늘 우리 옥류관은 인민에 대한 멸사복무를 최고의 락으로 여기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따사로운 사랑속에 인민을 위한 봉사기지로 더욱 훌륭하게 변모되고있습니다.

하기에 우리의 옥류관을 찾는 해외동포들과 외국의 벗들은 저저마다 엄지손가락을 내흔들며 찬사를 아끼지 않고있습니다.

당신이 평양에 온다면 천하제일진미로 이름높은 평양랭면을 맛보게 될것입니다.

안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