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9일
추천수 : 1
선거제도에 대해 설명 좀 해주세요

 

문 – 북에서 오는 10일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선거가 진행된다고 하던데, 북의 선거제도에 대해 설명을 좀 해주세요. (관망자 - 대구 )

답 - 다가오는 3월 10일은 우리 공화국의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의 날입니다.

우리 인민에게 있어서 각급 인민회의 대의원선거는 국가주권을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더욱 반석같이 다져나가기 위한 중요한 사업으로 되고있습니다. 선거가 진행될 때마다 전체 인민이 높은 정치적열의를 가지고 한사람같이 참가하는것도 다 이때문인것입니다.

우리 공화국의 선거제도는 모든 공민들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주권기관사업에 참가할수 있게 하는 가장 인민적이며 민주주의적인 선거제도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선거는 극소수 자본가계급, 착취계급의 지배권을 확보하고 인민들에 대한 통치체제를 강화하는것을 목적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로부터 자본주의나라의 선거제도는 로동자, 농민을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은 선거에서 배제하고 독점재벌과 특권계층에게 충실한 하수인들을 당선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리용되고있습니다. 그러니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없는 절대다수의 근로대중이 자기의 대표를 내세울수 없다는것은 너무나도 자명한것이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인민이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우리 공화국에서 선거는 각급 주권기관을 인민의 충복들로 꾸려 인민정권을 더욱 강화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있기때문에 선거의 제반 원칙과 절차, 방법들은 전체 인민이 정권의 참다운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며 자기의 우수한 대표들을 주권기관의 대의원으로 선거할수 있게 규정되여있습니다. 한마디로 인민은 선거를 통하여 자기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철저히 대변할수 있는 진정한 대표들을 주권기관의 대의원으로 선출하는것입니다.

우리 공화국에서는 전체 인민이 선거할 권리와 선거받을 권리를 가지고 누구나 선거에 참가할수 있습니다. 모든 공민들에게 그 어떤 차별이나 제한조건도 없는 자유로이 선거에 참가할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주고있고 특히는 일반적, 평등적선거원칙에 따라 17살이상의 공민은 성별, 민족별, 직업, 거주기간, 재산과 지식정도, 당별, 정견, 신앙에 관계없이 선거할 권리와 선거받을 권리를 가지며 누구나 한 선거에서 한표의 투표권을 가집니다.

선거기간 우리 공화국에서는 자유로운 선거분위기를 세우고 선거자들에게 최대한의 편의도 보장해준답니다.

선거하고 선거받는 사람들이 자기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자면 선거운동과 선전의 자유가 보장되여야 하며 선거자들은 자기가 지지하는 후보자에게 직접 투표할수 있게 되여야 할게 아닙니까. 우리 공화국에서는 직접선거원칙과 비밀투표방법에 의해 선거자들이 선거에 직접 참가하여 자기들의 의사를 그대로 표시할뿐아니라 선거때 선거분구와 이동선거 등을 조직하여 여러가지 요인으로 선거장에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자기 의사에 따라 직접 투표할수 있도록 충분한 조건을 마련해주고있습니다. 또한 투표실도 비밀이 보장되게 하여 외적인 요인이 절대로 작용할수 없게 할뿐아니라 개표과정에서의 공정성을 철저히 보장하고있습니다.

인민대중이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충분히 행사하게 하는 우리 공화국의 선거제도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선거제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 우리 공화국에서 진행되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독창적인 인민정권건설사상과 불멸의 업적을 끝없이 빛내이며 당의 령도따라 사회주의강국건설위업을 빛나게 완성해나가려는 우리 인민의 확고한 의지를 다시한번 만천하에 힘있게 과시하는 력사적인 계기로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