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0월 31일
추천수 : 1
최근 북에서 선호하는 교육방법에 주산교육도 있다는데 그것이 어떤 좋은점이 있습니까?

문 – 최근 북에서 선호하는 교육방법에 주산교육도 있다는데 그것이 어떤 좋은점이 있습니까? (김나리 - 서울 - 교원)

* 이 물음에 대한 답변을 김형직사범대학의 차영호선생이 해드리겠습니다.

답 - 지난 시기 주산은 우리 나라에서 중요한 계산도구로 오래동안 리용되여왔습니다. 그러다가 콤퓨터 등이 출현하면서 주산은 점차 계산도구로서의 지위를 잃게 되였습니다.

교육 및 심리전문가들은 주산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은 어린이들에게 특이한 속셈능력이 형성된다는 사실에 관심을 돌리게 되였습니다. 그로부터 그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였고 주산교육은 계산도구의 사용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으로부터 지능계발교육으로 전환되게 되였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어린이들에게 주산에 의한 더하기, 덜기, 곱하기, 나누기계산을 고속으로 진행하는 훈련을 체계적으로 주면 그들에게 점차 주산판과 주산알을 머리속에서 그려보면서 속셈하는 능력이 형성되는데 그 과정에 집중력, 상상력, 기억력, 사고력 등이 높은 수준에서 계발된다고 합니다.

주산교육의 효과성이 가장 높은 시기는 4살부터 12살까지로 보고있습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사람의 일생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한 이 시기에 주산교육을 주면 지능계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특별히 크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과 학생들이 주산교육을 받게 되면 두손의 잦은 운동과 여러가지 사칙계산이 결합되면서 그들의 머리속에는 점차 주산판과 함께 주산알의 오르내림을 상상하는 기능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기능이 보다 강화되면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접수보존하고 재생하는 높은 정보처리능력을 소유할수 있게 됩니다.

이런 원리로부터 주산교육은 어린이들의 뇌기능을 집중적으로 발달시켜 보다 많은 지식을 보다 빨리 소유할수 있게 하는 지적능력을 키워주는데 이바지하게 됩니다.

어린이지능계발을 위한 주산교육의 효과성은 우선 주산교육이 어린이들에게 수에 대한 개념과 산법을 직관형상적인 방법으로 정확히 터득시키며 뇌영상기능에 기초한 높은 속셈능력을 키워준다는데 있습니다.

주산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여러자리수에 대한 개념을 쉽게 터득할수 있을뿐아니라 머리속에서 주산판과 주산알을 그려보면서 속셈할줄 아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주산을 리용하여 속셈능력을 키운 어린이들은 그전에는 풀기 힘들어하던 복잡한 수계산을 순간에 정확히 할수 있게 되며 시간이 감에 따라 그들의 속셈능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주산교육의 효과성은 또한 주의집중력과 주의분배력이 높아지는 등 여러가지 지적능력이 전면적으로 계발된다는데 있습니다.

어린 시기부터 주산교육을 체계적으로 받는 경우 상상력과 기억력, 주의집중력과 주의분배력 등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주산교육을 통하여 형성되는 뇌영상기능은 비상한 기억력과 속독능력을 키워주는데 귀중한 밑천으로 됩니다. 결국 주산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지능수준이 현저히 높아지게 되며 그 결과 학습에서도 질적인 비약을 일으킬수 있게 됩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