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4월 20일
추천수 : 4
나의 모국어, 조선어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문 – 나는 로씨야 고려인통일련합회(고통련)의 회원인데 2015년에 모스크바에 왔던 조선태권도위원회 시범단의 멋진 출연에 반하여 태권도를 수련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따금 다른 사람들에게도 태권도를 가르쳐주고있는데 태권도용어인 조선어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물어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도 모국어에 대해 잘 몰라 만족한 대답을 하지 못해요. 가르침을 좀 받고싶습니다. (석정원 – 모스크바 – 재로동포)

답 – 석선생, 사실 우리 조선어는 오랜 력사적뿌리와 우수한 구조적특성을 가진 세상에 자랑할만 한 언어입니다. 이 세상에 언어는 많아도 조선어같이 민족적특성이 강하고 우수한 민족어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인류력사를 보면 자기 민족의 고유한 언어를 잃어버리고 타민족의 언어에 동화됨으로써 그로 하여 민족자체가 사멸된 실례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류문명의 이른 시기에 독자적으로 형성된 조선어는 다른 나라의 언어와는 철저히 구별되는 언어로서 파란만장의 력사속에서도 자기의 본태를 잃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해왔습니다.

첫 통일국가였던 고려이전시기에 존재한 여러 국가들의 언어도 단일하였으며 차이가 있다면 지역적인 방언의 차이뿐이였습니다. 조선반도를 중심으로 한 넓은 지역에 존재하였던 고대종족들과 고대 및 중세국가들의 언어와 풍속이 거의나 동일하였으며 그것이 주변나라들과는 근본적으로 달랐다는데 대하여서는 여러 력사자료들에 명백하게 서술되여있습니다.

이처럼 오랜 력사적뿌리를 가진 조선어는 발음이 풍부하고 말소리울림이 아름다울뿐아니라 표현이 다양하고 문법구조가 째여있습니다. 조선어를 가지고서는 세계 어느 나라 말도 자유로이 발음할수 있으며 우리의 말과 글로는 어떤 사상적내용이나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도 정확하고 풍부하게 표현할수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학자들도 《조선의 글자는 세계의 다른 글자들과 비교할수 없는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있다.》, 《만일 말과 글로 한 민족의 문화정도를 잰다면 조선이 지구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문화의 첫째가는 자리에 설것이다. 조선글자는 배우기가 쉽고 간단하며 표현능력이 강하다.》고 하면서 우리 글자의 우수성에 대하여 찬사를 아끼지 않고있습니다.

언제인가 19개의 경기종목을 선정하고 최우수언어를 선출하기 위한 《언어올림픽》이라는 명칭을 단 국제적인 《언어경기》가 진행되였는데 여기에서 《세계선수권》을 보유한것도 다름아닌 조선어입니다.

조선어의 우수성과 민족적특성은 절세위인들의 현명한 령도아래 더욱더 빛을 뿌리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우리 민족어를 완전히 없애버리려고 그토록 야만적인 식민지동화책동을 감행하던 일제를 때려부시고 잃을번 하였던 우리의 말과 글을 찾아주시였으며 우리 말속에 남아있던 사대주의, 교조주의적잔재들을 말끔히 가셔내고 그것이 인민적인 문화어로 활짝 꽃펴나도록 세심히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북과 남이 다같이 고유조선말을 기준으로 삼고 언어의 기본대를 세우며 외래어를 정리하여 우리 말로 바꾸는 원칙에서 언어를 발전시킨다면 언어의 이질화를 막고 그 순결성을 지켜낼수 있을것이라고 가르쳐주시였습니다.

절세위인들의 애국애족의 사상과 따뜻한 손길이 있었기에 조선어는 발전의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할수 있었으며 현시기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에 의하여 더욱 세련되고 풍부화되고있습니다.

오늘날 조선어는 우리 민족의 창조적지혜와 슬기가 깃들어있는 귀중한 재부로서 세계적으로도 가장 우수한 언어로 손꼽히고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