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6월 8일
추천수 : 3
철새보호를 어떻게 하고있는지요

 

문 - 우리 주위에 새가 존재하고있다는것은 하나의 생태씨스템이 존재한다는 말과 같아요. 새의 서식지를 보존하는게 인간의 삶터를 지키는것과 다르지 않다는 얘기죠. 그런데 인간의 무한한 탐욕이 습지와 환경을 날로 악화시키면서 철새들이 머물 조그마한 보금자리조차 야금야금 빼앗고있습니다. 북에서는 철새와 그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해 여러곳에 철새보호구를 설정하고 이 사업을 국가적인 사업으로 진행하고있다고 하는데 그에 대해 알고싶어요. (장나리 – 경기도 안산 – 조류애호가)

답 – 오늘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의 영향 등으로 하여 생물다양성이 빠른 속도로 감소되고있습니다.

철새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자료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철새들의 기본서식지로 되고있는 강하구들과 호수, 강, 늪, 못 등의 자연습지들이 심히 오염되거나 과도한 개발 등으로 하여 철새들의 종수 및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있다고 합니다.

철새는 여러 나라와 지역을 통과하면서 서식하는 조류로서 전세계의 공동의 보호대상으로 됩니다.

세계적으로 여러개의 철새이동경로가 있는데 우리 나라는 동아시아-오세안주철새이동경로에 위치하고있습니다. 이 이동경로를 따라 해마다 수백종에 수천만마리의 물새들이 이행하면서 서식하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와서 서식하면서 번식을 진행하는 여름새들은 저어새, 노랑부리백로 등 위기종들을 포함하여 수십종에 달하며 봄가을철이행시기 도중서식하거나 겨울철기간 서식하는 철새들은 주걱부리도요, 흰죽지흰눈오리, 흰두루미, 물개리와 같은 위기종들을 비롯하여 수백종에 달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철새와 그 서식지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철새(습지)보호구, 바다새보호구 등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그 보호사업을 국가적인 사업으로 진행해나가고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문덕철새(습지)보호구와 라선철새(습지)보호구를 비롯하여 많은 철새(습지)보호구, 바다새보호구가 있습니다.

국가과학원 생물다양성연구소 자연보호구연구집단의 과학자들을 비롯한 해당 단위 성원들은 철새(습지)보호구들을 포함한 전반적인 철새서식지들에 대한 정상적인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여 계절별, 년별에 따르는 철새분포특성을 정확히 평가하며 그에 기초하여 철새와 서식지보호대책을 세우기 위한 사업에 큰 힘을 넣고있습니다.

공화국에서는 앞으로도 철새를 비롯한 동식물들에게 깨끗하고 유리한 환경과 생태조건을 마련해주는 사업을 끊임없이 개선하여 자연환경을 적극 보호해나갈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