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 저는 세계 여러 나라들의 이름난 차들을 봉사하는 사람입니다. 많은 차들의 맛과 향기, 그 가공법과 력사에 대해 좀 알고있다고 자부해온 저였는데, 얼마전에 한 유럽인으로부터 조선의 은정차를 주문받고 모른다고 하니 몹시 서운해하였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조선사람이 경영하는 차집에 가면 은정차를 맛볼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왔다는것이였습니다. 고국에서 나는 은정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차영민 – 중국 곤명 – 봉사업자)
답 – 먼저 은정차의 력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생도 아시다싶이 원래 차나무는 북위 36°선 이북지역에서는 재배할수 없는것으로 되여있었습니다.
위대한
차나무재배에 깃든
이렇게 세상에 태여난 조선의 은정차입니다.
다음으로 은정차의 주요재배지와 생산되는 차의 종류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은정차의 주요산지는 황해남도 강령군과 강원도 고성군(금강산)일대입니다.
은정차는 같은 키나무형의 차나무종에서 떨기나무형으로 풍토순화된 차나무의 잎으로 만든것이지만 산지에 따라 그 맛에 있어서 일정한 차이가 있어 그것을 구분하기 위하여 산지이름을 붙여 강령록차, 강령홍차, 고성록차, 고성홍차 등으로 부르고있습니다.
은정차는 차잎에 대한 가공처리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록차, 홍차, 철관음차로 구분하고있습니다.
여기서 철관음차는 차관에 차잎을 떨굴 때 딸그랑하고 나는 소리가 마치도 얇은 금속관을 울리는 소리같다고 하여 붙인 반발효차의 이름입니다. 차잎을 야외와 실내에서 시들게 하고 20~70%정도 발효시켜 가공하면 차잎의 가운데부분은 푸른색을, 가장자리는 붉은색을 띠게 되며 우려낸 차색갈은 선명한 누른 감색을 띠게 됩니다. 이 철관음차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맛과 향기가 변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위대한
위대한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