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월 26일
추천수 : 2
의사담당구역제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문 – 북의 인터네트홈페지들을 열람하느라면 의사담당구역제라는 개념이 자주 눈에 띄네요. 물론 여기 동포사회에 조국을 방문한적이 있는분들이 있고 그들을 통해 의사담당구역제란 어떤것인가를 어느 정도 알고는 있지만 그래도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싶은데요. 상세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영달 - 카나다 – 동포)

답 - 우리 공화국의 의사담당구역제는 의사들이 일정한 주민구역의 가정세대주민들을 고정담당하여 일상적으로 건강관리와 예방치료사업을 하는 제도입니다.

인민적인 보건시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의사담당구역제는 모든것이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우리 나라에서만 볼수 있는 우월한 보건제도입니다.

공화국의 인민보건법에는 《국가는 의사들이 일정한 주민구역을 담당하고 맡은 구역에 늘 나가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돌보며 예방치료사업을 하는 선진적의료봉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를 공고발전시킨다.》고 규제되여있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나라가 해방된지 몇해 안되는 주체37(1948)년에 벌써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할데 대한 구상을 펼치시였습니다.

주체50(1961)년 9월에 진행된 조선로동당 제4차대회에서는 시, 군인민병원들과 리진료소들을 늘이고 거기에 의사들을 많이 배치하여 선진적의료봉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를 가까운 시일안에 실시할데 대한 과업이 제시되였습니다. 그리하여 인민적인 예방의학적방침을 성과적으로 관철할수 있게 하는 가장 우월한 주민건강관리제도인 의사담당구역제가 전국적범위에서 확립되게 되였습니다.

오늘 공화국에서는 도시나 농촌이나 할것없이 근로자들이 일하며 살고있는 모든 곳에 치료기관과 의료일군이 있으며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되여 국가가 근로자들의 건강을 책임적으로 돌보고있습니다.

의사담당구역제의 기본조직형태는 의사들이 일정한 수의 주민세대를 담당하는 의사호담당제이며 직장(갱)의사담당제를 해당 지역의 실정에 맞게 배합하고있습니다.

공화국에서는 의사담당구역제를 가정세대(호)를 담당하는 거주단위의 담당제사업을 기본으로 하면서 생산단위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근로자들이 거주단위는 물론 생산단위에서도 제때에 의료봉사를 받게 하고있습니다.

언제인가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어느 한 재미교포를 만나신 자리에서 세계적으로 우리 나라가 인구사망률이 제일 낮은데 그것은 우리 나라에서 의사담당구역제를 실시하여 사람들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기때문이라고 교시하시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생전에 의사담당구역제를 더욱 심화발전시킬데 대한 강령적인 지침을 제시하시고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생애의 마지막시기에도 보건부문에서 의사담당구역제를 강화발전시켜야 한다고, 의사대렬을 늘이고 담당세대수를 줄여나가며 의사들이 담당세대주민들에 대한 건강관리에 전심전력하도록 모든 조건을 지어주어야 한다고 가르쳐주시였습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는 주체105(2016)년 5월에 진행된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의 높은 연단에서 보건부문앞에 나서는 중요한 과업들을 제시하시면서 의사담당구역제를 강화할데 대하여 밝혀주시였습니다. 이번에 당 제8차대회에서 하신 당중앙위원회 제7기 사업총화보고에서도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사회주의보건을 가장 우월하고 선진적인 인민보건으로 발전시켜 인민들에게 더 좋은 의료상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에 대하여 언급하시고 보건부문에서 치료예방기관들과 제약 및 의료기구공장들을 개건하는 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하며 보건일군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그 어떤 세계적인 보건위기에도 대처할수 있는 방역기반을 튼튼히 축성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시였습니다.

전반적무상치료제를 비롯한 인민적인 보건시책에 의하여 공화국에서는 장수자들이 계속 늘어나고있으며 백살장수자들이 은정어린 생일상을 받아안고 감격에 겨워하는 화폭들이 펼쳐지고있습니다.

이처럼 의사담당구역제가 실시됨으로써 공화국에서는 전체 인민이 누구나 다 담당의사의 책임적이며 체계적인 방조밑에 일상적으로 건강보호를 받고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