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3월 11일
추천수 : 2
조국의 민족유산보호사업원칙이 무엇인지 알고싶어요

 

문 – 인터네트를 통해 조국에서 민족유산보호사업에 힘을 넣고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민족유산보호사업에서 내세우고있는 원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리 – 중국 청도 – 교원)

답 -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선조들이 이룩한 귀중한 정신적 및 물질적유산을 계승발전시켜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빛내이기 위한 애국사업입니다.

주체103(2014)년 10월 경애하는 원수님께서는 력사적로작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우리 민족의 력사와 전통을 빛내이는 애국사업이다》를 발표하시여 민족유산보호사업을 더 잘해나가기 위한 강령적지침을 밝혀주시였습니다.

로작은 오늘날 민족유산을 보호하고 계승발전시켜나가는데서 견지하여야 할 원칙적문제들에 대해 정확한 해답을 주고있습니다.

민족유산보호에서 일관성있게 견지하여야 할 기본원칙은 주체성의 원칙과 력사주의원칙, 과학성의 원칙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요구로 나서는것은 력사유적유물들을 해당 사회와 력사적시기의 특성에 맞게 옛 모습을 살려 원상대로 보존관리하는것입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부정하는 허무주의적경향과 유적유물을 잘 보존관리하지 않고 손상시키는 현상들을 철저히 경계하고 근절하는것입니다.

명승지와 천연기념물들에 대한 보호관리사업을 잘하는것은 민족유산보호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적문제입니다.

인민의 유원지, 문화휴식터로 전변된 명승지들을 보호관리하는데서는 명승지의 생태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원상대로 보존하며 산불과 산림람벌, 지하자원개발과 병해충, 오수와 공업페설물로 인하여 명승지가 파괴되거나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세우는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 공화국의 각 도, 시, 군인민위원회들에서 기관, 기업소, 협동농장, 학교들에 력사유적과 명승지, 천연기념물관리대상을 분담해주어 민족유산에 대한 보호관리를 전군중적운동으로 해나가며 국토관리총동원기간에는 집중적으로 하는것을 원칙으로 내세우고있습니다. 그리고 력사유적과 유물, 명승지와 천연기념물관리사업에 대한 법규범과 규정들을 잘 만들고 해당 감독통제기관들에서 그것을 어기는 현상들에 대한 법적통제를 강화하도록 하고있습니다. 이와 함께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에 맞게 민족유산보호사업을 과학화하며 민족유산보호국을 비롯하여 전문기관들의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이도록 함으로써 민족문화유산보호사업에서 전환을 일으켜나가도록 하고있습니다.

최근년간 전국가적, 전사회적범위에서 민족유산보호사업이 활발히 벌어지고있는 가운데 적지 않은 성과들을 거두고있습니다.

민족유산보호국에서는 주체성의 원칙과 력사주의원칙, 과학성의 원칙을 철저히 구현하여 력사유적유물들을 원상대로 잘 보존관리하기 위한 사업을 실속있게 벌려나가고있으며 련광정과 룡곡서원, 성불사, 개심사, 안화사를 비롯하여 30여동의 유적들을 보수하여 원상대로 보존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명승지와 천연기념물들에 대한 보호관리사업도 짜고들어 진행되고있는데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명승지 30여개 대상, 천연기념물 400여개 대상에 대한 표식주, 설명문이 새로 작성시달되였고 해주력사박물관을 비롯한 각 도 력사박물관들이 인민들의 문화정서적요구와 시대적추세, 해당 지방의 얼굴이 살아나게 꾸려지게 되였습니다.

조선민족유산보존사를 거점으로 하여 비물질문화유산들을 자료기지화하고 그에 대한 정보교류를 활발히 벌려나가기 위한 사업도 실속있게 진행되고있습니다.

한편 우수한 대상들을 세계비물질문화유산에 등록하기 위한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있는데 고구려벽화무덤과 개성시의 력사유적들과 같은 물질유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데 이어 주체103(2014)년에는 조선민요 《아리랑》이 우리 나라의 첫 세계비물질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여 사람들에게 커다란 기쁨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공화국에서는 민족유산보호를 전민족적인 사업으로 폭넓혀나가기 위해 조국인민들뿐아니라 해외동포들속에서 가치있는 력사유물들을 기증하는 애국적소행에 대하여서는 소개선전도 하고 평가도 해주는데 깊은 주의를 돌리고있습니다.

백두산절세위인들의 숭고한 애국애족의 뜻에 떠받들려 우리 공화국에서는 민족의 넋과 슬기가 깃든 귀중한 문화유산들이 재부중의 재부로, 사람들에게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높이 발양시켜주는 소중한 정신적원천으로 앞으로도 더욱 빛나게 될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