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2월 25일
추천수 : 3

신평금강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문 – 저는 지금까지 고국에서 《금강》으로 불리우는 명승지들을 함북금강인 칠보산, 황해금강인 장수산, 통천금강인 총석정, 지하금강인 송암동굴 등으로 알고있었어요. 그런데 얼마전 옆집에 사는 동포로부터 고국에 작은 금강산이라고 불리우는 신평금강명승지도 있다더군요. 기회가 있으면 꼭 가보려고 하는데 그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예라 - 재중 - 회사원)

답 - 신평금강명승지는 우리 나라의 중부지대에 뻗어내린 아호비령산줄기의 깊은 산속인 황해북도 신평군 평화리 도화동에 자리잡고있습니다. 40여㎢의 넓은 면적에 펼쳐져있는 이 명승지는 아호비령산줄기의 주봉들과 잇닿아있는 전형적인 심산성계곡명승지로서 남쪽에는 희량산이, 북쪽에는 생왕산이 높이 솟아있고 서쪽에는 남강이 흘러내리며 아름다운 강안경치를 펼치고있어 이름그대로 작은 금강산이라고 할 정도로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함북금강 칠보산도 아름답고 통천금강 총석정, 지하금강 송암동굴의 경치도 이채롭지만 신평금강도 그 경치가 볼수록 희한합니다.

신평금강을 대표하는 아름다움은 계곡경치인데 그 특징은 대단히 좁은 골짜기로 이루어진 이채로운 절경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특히 사시절 마를줄 모르는 맑은 물이 조화를 이루는 협곡의 그윽한 정서는 어디서나 찾아보기 드문것입니다.

진주계곡과 금강계곡, 장수봉계곡, 옥류동계곡, 구룡계곡과 만물상계곡, 도화동계곡, 총석정계곡들은 신평금강의 8대계곡경치를 이룹니다. 뽀얀 물안개를 피워올리며 굽이쳐흐르는 옥같이 맑은 물, 그것을 사이에 두고 서로 손을 마주 잡을듯 물우에 푸르른 아지를 한껏 펼치고 련면히 뻗어간 협곡의 수려한 숲으로 절경을 펼친 계곡들, 수림사이로 물이 흐르는지 아니면 물우에 푸른 숲이 통채로 떠있는지 마치 전설속의 동화세계에 온듯 싶습니다. 금방 펼쳐졌던 풍경이 열댓발자국 올라가보면 또 다른 풍경으로 안겨오고 앞으로 보면 막힌것 같던것이 그곳까지 가면 또다시 새로운 풍경이 시작되는 신평금강의 계곡경치는 참으로 변화무쌍하고 신비스럽습니다.

신평금강에는 아찔하게 솟은 벼랑들이 병풍처럼 둘러선 골짜기에 여러가지 모양의 폭포들이 만폭을 이루고있는 금강폭포골과 노은폭포골도 있는데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특히 명승지의 8경의 하나인 노은폭포의 경치는 신평금강명승지의 최절정을 이루는 곳으로서 노은폭포의 경치를 보지 못하고서는 신평금강을 보았다고 말할수 없을 정도입니다. 여기에는 노은폭포뿐아니라 여러개의 크고작은 폭포들과 담소들, 희량사라는 절이 있었다는 희량사굴 등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은빛노끈을 드리운듯 하다고 해서 노은폭포라고 불리우는 이 폭포는 그 높이가 111m에 달하는 폭포인데 두단으로 되여있습니다. 1단폭포의 높이는 68m, 2단폭포의 높이는 43m이며 폭포밑에는 깊이가 거의 3m에 달하는 담소가 있습니다. 폭포우에는 옥류대골이라고 부르는 골이 있는데 이곳에는 5~10m안팎의 좁은 협곡에 기묘한 담소들과 옥류폭포, 삼단폭포를 비롯한 크고작은 폭포들이 펼쳐져있어 명승지의 경치를 한층 돋구어주고있습니다. 그리고 노은폭포앞에 정각이 세워진 넓다란 공지는 노은대라고 불리우는데 이곳에서는 노은폭포골안의 경치를 한눈에 부감할수 있습니다.

신평금강명승지를 찾았던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합니다. 산골경치에 반해버려 떠날 생각이 없다고.

원래 신평금강은 희량산과 생왕산을 비롯한 높고 험한 산지와 깊은 골안에 있는것으로 하여 그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지지 못하였습니다. 평양-원산관광도로의 중간지점에 새로 훌륭히 일떠선 신평휴계소를 처음으로 찾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휴계소의 위치가 좋다고, 주변의 경치도 아주 좋다고, 경치좋은 이 일대를 작은 금강산이라고 불러주시며 남강을 잘 정리하여 아름다운 호수가경치가 펼쳐지게 할데 대하여 세심히 가르쳐주시였습니다. 하나의 자연경치를 보시고도 인민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시는 어버이수령님의 뜨거운 은정속에 신평금강은 1970년대말에 비로소 그 아름다움이 알려지게 되였으며 1990년대에는 명승지로 꽃펴나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혁명령도의 그처럼 바쁘신 속에서도 여러차례에 걸쳐 신평금강을 인민의 문화휴식터로 보다 훌륭히 꾸릴데 대하여 간곡히 교시하시였습니다. 이렇듯 절세위인들의 세심한 령도와 보살핌속에 수수천년 심산속에 묻혀있던 아름다운 신평금강의 경치는 로동당시대에 그 모습 완연하게 드러내고 명승지로, 인민들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할수 있는 온갖 조건이 그쯘히 갖추어진 훌륭한 문화휴식터로 전변되여 근로자들의 정서생활에 적극 리용되고있습니다.

선생님도 이제 기회가 있으면 신평금강명승지를 꼭 찾아와보십시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